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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고찰 시리즈] 3. 심리학의 연구방법론 (1)

관리자 2025-01-13 조회수 38



[심리학 고찰 시리즈] 3. 심리학의 연구방법론 (1) 


 


심리학은 일종의 경험과학이므로 많은 이론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증거가 있어야 한다.

목소리나 글의 억양을 높인다든가, 권위자의 이름만을 빌린다든가 하는 것만으로는 과학적 증거가 되지 않는다.


과학적 증거는 과학적 방법에 의해 얻어지는데, 과학적 방법은 다음의 네 단계를 거친다.


 


1) 연구문제의 설정


2) 가설개발 : 가설은 연구를 통해서 검증될, 어떠한 특정 진술이다.


3) 가설검증 : 심리학자들은 잘 준비된 관찰방법을 사용해서 경험 자료를 수집하고, 그 자료를 가지고 가설을 검증한다.


4) 가설에 대한 결론 : 가설 검증을 통해 발견된 결과에 따라 자신의 가설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발견된 결과가 가설을 지지하지 못하면 연구자는 가설이 도출된 이론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가설을 세운다.

다음은 심리학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연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1) 표본조사


표본조사(survey)는 사람들이 행동, 태도, 신념, 의견 및 의도를 기술하도록 

설문지 또는 특별한 면접을 통해 표본 집단에 대하여 연구하는 방법이다.


물론, 그 결과를 전체 집단에 일반화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설문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예를 들면, 성적(性的) 반응에 대한 연구와 같이 

공개적으로 개인 정보를 밝히는 것을 꺼리게 되는 연구에서 유용하다.


표본조사를 하려면 연구자들은 신중하게 설문에 응답해 줄 사람을 선정해야 한다.


샴푸에 대한 조사를 하고자 할 때 비누밖에 쓰지 않는 남성에게 설문을 돌려봤자 나올 수 있는 응답은 아무것도 없다.

같은 또래의 사람들에게만 설문을 하면 전체 인구 중 편파적인 일부에 대해서만 자료를 뽑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사람들은 마음에 거슬리는 질문에는 응답하고자 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다.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표본조사는 적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에 대해 연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이 없었다면 심리학 연구의 많은 부분이 빛을 보지 못하였을 것이다.


 


(2) 심리검사


심리검사는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과학적 방법에 의하여 

양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심리학 연구방법 중 하나이다.


어떤 심리 특성을 측정할 것인가에 따라 여러 가지 심리검사가 제작될 수 있으며 

측정된 심리적 특성에 따라 개인차에 대한 정보를 양적으로 비교 해석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심리검사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검사의 내용에 따라 지능검사, 적성검사 등을 포함하는 능력검사와 

태도검사나 흥미검사 등을 포함하는 성격검사로 나눌 수 있다.


또 검사 방법에 따라 혼자 검사를 받는 개인검사와 

여러 명이 동시에 받는 집단검사가 있을 수 있다.


검사문항의 자료에 따라 종이와 연필로 검사를 받는 지필검사와 

어떤 도구나 소품을 조작함으로써 검사를 받는 도구검사(수행검사)로 나눌 수도 있다.


심리검사를 통해 정신건강에 대한 자료, 학생의 학습·진로지도에 대한 자료, 기업의 인사·선발·배치에 대한 자료 등을 얻을 수 있다.


 


(3) 사례연구


사례연구(case study)가 제공하는 심층조사 결과가 표본조사에서 제공되는 포괄적인 내용보다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사례연구는 특정의 개인, 집단 또는 상황에서 발생한 현상에 대해 실시하는 집중적·심층적 연구방법이다.

현상이 아주 복잡하거나 비교적 희귀한 경우에는 사례연구가 유용하다.


사례연구는 임상심리학에서 특히 오래된 전통이다.


예를 들어, 프로이트가 정신분석을 개발한 것은 신경증 환자들에 대한 사례연구를 기초로 한 것이다.

신경심리학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 두뇌활동, 사고 및 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

Dr. P(자신의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사람)의 경우를 보자(Sacks, 1985).


뛰어난 음악가인 Dr. P는 친숙한 사람들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고 

사람들과 사물을 구분하지 못하는 이상한 증상을 보이기 시작했다.

신경학자를 방문했을 때 그는 자신의 발을 구두로 착각하였다.

떠나려고 일어섰을 때는 아내의 머리를 모자로 알고 머리에 얹으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사례연구를 통해 신경심리학자들은 

두뇌의 손상이나 질병이 어떤 정신적 행동의 결손을 가져오는가를 주목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례연구에는 중요한 한계가 있다.

사례들은 반드시 전체 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이 아니다.

또한 하나의 사례에서 행동의 이유가 된 것이 다른 사례에서도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표본조사와 같이 사례연구도 역시 심리학 연구에 중요한 방법이다.

사례는 특정한 사람에 대한 재미있고 가치 있는 정보원(Source)이 되며,

새로운 처치, 훈련 프로그램 또는 기타의 응용을 위한 검증의 장(場)이 될 수 있다.





출처:한성용 외,「현대 심리학의 이해」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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